티스토리 뷰

날씨가 추워지면 일교차로 인해 대사기능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약화되어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이 된다. 이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최악이 될 수 있다. 특히 기관지의 문제는 첫째 바이러스 때문에 일어나기도 하고 둘째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먹거나 장건강이 좋지 않아 알레르기증상으로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외부환경적인 문제 혹은 담배를 피워서 화학적 요인으로 인해 문제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폐 기관지의 건강을 돕는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도라지

꽃은 7-8월이 피며 주요 성분은 사포닌이다. 동의보감에서는 도라지에 관한 기록이 278가지 될 정도로 효과와 효능에 인정받고 있다. 특히 사포닌성분은 호흡기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도라지 특유의 씁쓸한 맛과 향으로 무침, 삼계탕, 제사음식 등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다. 즙이나 차등으로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도라지는 알칼리식품으로 칼슘, 칼륨, 미네랄, 비타민 등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가래 기침에 효능이 있다. 사포닌성분은 기관지 점액을 촉진시켜 기관지 점막을 강화시켜 주며 염증을 완화하여 기침 가래를 멎게 한다. 도라지를 다양한 음식으로도 섭취하고 차로 마실 때는 도라지가루를 하루에 2-3회씩 섭취해 주면 기관지건강에 도움이 된다.  

2. 오미자

열매는 포도송이처럼 알알이 맺히며 단맛, 신맛, 매운맛, 쓴맛, 짠맛을 내며 가장 강한 맛은 신맛이다. 껍질과 과육에는 단맛과 신맛이 나며 씨에는 매운맛과 쓴맛이 나며 전체에서 짠맛이 난다. 오미자는 따뜻하고 독성이 없어 약으로 쓰일 때는 생것을 햇빛에 말리고 씨를 버리지 않고 모두 사용한다. 기침에 사용할 때는 생으로 사용하면 좋다. 한의학에서 보는 효과는 첫째 흩어진 기를 수렴한다. 두 번째 기침을 멎게 한다. 셋째 원기부족을 보한다. 네 번째 정력을 강화시킨다. 다섯째 진액을 생성한다. 오미자는 약용으로도 먹고 일반적으로는 차로 많이 마시게 된다. 차로 마실 때는 3-4g의 오미자에 뜨거운 물은 2-3컵 부어 매일 2-3회씩 먹어 주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오미자는 가래에도 좋고 폐기능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기관지건강에 추천한다. 

3. 무화과

무화과는 뽕나무과이며 꽃이 없이 열매가 맺고 맛은 달고 음식을 잘 먹게 하면 설사를 멎게 한다. 중국에서는 불로장수 과일이라고 영양과 약효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무화과의 효능을 보면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등 혈관노폐물을 제거하여 혈관질환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항암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쿠마린, 셀레늄이 풍부하여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효과가 있지만 종기나 농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목이 아프고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 효과가 있다. 먹는 방법으로는 음식과 함께 먹거나 잼으로 먹거나 말려서 먹기도 한다. 단 주의해야 하는 것은 설익은 무화과는 라텍스성분에 의해 피부 주변에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후숙 해서 먹는 것이 좋다. 건조무화과는 당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4. 은행

은행은 예로부터 잎, 열매, 뿌리까지 한방과 민간요법으로 쓰였다. 은행은 폐기능을 강화하고, 기침 천식을 없애고 거담작용과 자양작용을 한다. 한의학에서는 폐와 위를 맑게 하고 숨찬 증상과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실제로 은행에는 글로불린, 비타민A, 무기질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만성적인 기침이나 가래에 효과적이다. 먹을 때는 음식과 함께 먹거나 껍질을 벗긴 후 프라이팬에 볶아서 먹는다. 섭취량은 많이 먹으면 구토나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먹을 때는 3알 이상 먹지 않으며 성인은 10알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5. 무

무뿌리 원통형, 원형, 세장형이 있으며 색깔은 흰색, 검정, 붉은색등이 있다. 무는 다양한 요리에도 쓰이지만 그 효과가 좋아 변비나 노화방지 위장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무에는 시글니이라는 성분이 함유해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 감기에 걸려 기침과 가래가 심한 분들은 무를 삶아낸 물에 꿀을 넣어 꾸준히 드시거나 무를 삶아 먹으면 거담작용을 해 감기나 기침에 도움이 된다.